※이단에게 사로잡히지 않으려면 성경을 바로 보고, 바로 해석해야 한다.
요한계시록 15장. 증거장막 성전은 특정집단이 아닙니다.(15:1-8)
15:1 |
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:
①첫째 이적 [12:1] 해달별 입은 여자
┗메시아 예수의 승천 전후의 하나님의 공동체 즉 구약 이스라엘 백성과 신약 이스라엘 백성을 보여준 것
②둘째 이적 [12:3] 일곱머리 열뿔 용
┗하나님의 백성을 가로막으려는 사탄적 세력
③셋째 이적 [15:1] 마지막 재앙
┗사탄과 그 사탄을 따르는 짐승과 졸개들이 어떻게 최후를 맞이하는지에 대한 내용
→이 세 이적 모두 이스라엘 출애굽을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이다. 출애굽사건에 비견해서 성도의 구원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다. 즉 하나님의 백성을 방해하는 세력이 있는데 그들이 심판받고, 하나님의 백성이 승리한다는 내용.
15:2 |
거문고: 원문에는 κιθάρα (기타의 기원이 되는 단어). 한글로 번역하며 거문고로 번역. (악기 모양은 아래 그림 참조)
유리바다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.
15: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,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|
모세의 노래: [출애굽기15장 모세의 노래]
그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.
“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라. 주님께서는 영광의 승리를 거두셨으니 말과 말 탄 자를 바다에 처넣으셨도다. 하나님께서는 나의 힘,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라...”
┗추격하던 이집트 군대가 홍해바다 아래에서 파멸되고,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바다를 무사히 건너서 자유를 얻은 것이 너무나 기뻐서,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노래
*계15장은 성막 제의를 통해 이해되기 때문에 성막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.(아래 그림 참조)
-번제단: 제물들을 태워서 하나님께 바치는 곳 (=어린양의 죽음)
-물두멍: 제의에 참석했던 제사장들이 깨끗하게 손을 씻는 곳 (=홍해바다 건넘)
→이 성막 구조는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요약하고 있다.
→성막의 물두멍 = 홍해 건넘 = 세례
즉신약교회는 출애굽을 경험한 것이다. 어린양 예수의 죽음으로 탈출해서(=구속), 홍해를 건넜다(=세례).
그리고 [15:3,4]는이 두 노래가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같은 노래, 하나의 노래라고 증언하고 있다.
모세의 노래 | 어린양의 노래 |
물두멍 | 유리바다 |
어린양의 노래 가사
[15:3,4] |
하시는 일: 구원하시고 세례받게 하신 일(위 내용)
주의 길: 이제 신약교회가 예수를 통해 출애굽했기 때문에, 하나님의 길, 광야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는 길을 걸을 수 있게 된 것이다.
만국의 왕, 만국이 와서 경배: 이제 이스라엘 사람뿐 아니라, 모든 나라의 사람들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죄로부터 탈출할 수 있게 된 것을 찬양
→어린양의 노래는 세례받은 신약교회 사람들이 고백하는 구속의 노래.
불이 섞인 유리바다
'[계4:6]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바다' 에서는 불이 없었으나, 15장에는 불이 섞여 있다.
불은 요한계시록에서심판의 의미로 사용됐다.
마치 홍해바다에 이집트군대가 수장되었던 것처럼,
예수그리스도 때문에원수된 것이 십자가로 소멸되었고[엡2:16],
그리고통치자들과 권세들이 무력화되어 드러났고 구경거리로 삼으셨고십자가가 마침내 승리했기 때문에[골로새서2:15],
'십자가의 심판이 마침내 벌어졌다'는 것이 이 ‘불이 섞인’의 의미이다.
그리고 십자가를 통해서 구원을 받고 세례를 받은 신약교회가 이유리바닷가에 서서(2절)하나님의 구원에 감사하며 찬양을 올려드리는 것이 어린양의 노래인 것이다.
15:5 |
성전: 희랍어 ναόϛ 나오스 2가지 의미
①건물 성전(영. temple),
②성소(제단이 있는 곳)(영. sanctuary)
┗5절의 성전은 건물성전이 아니라 ②번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. (영어로도 sanctuary임).
┗그래서 '증거 장막의 성소'로 번역해야 더 정확하다.
증거 장막: 증거가 들어있는 장막
증거장막의 성소:지성소
┗지성소에는언약궤(=증거궤)가 들어있다. 이 언약궤 안에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확실한 증거들(만나를 담은 항아리, 십계명 두 돌판, 아론의 싹난 지팡이)이 들어있다. 그래서 증거궤라고 부르는 것이다.
15장은 성막 제의의 순서대로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 (아래 성막 그림 참조)
번제단(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) → 물두멍(홍해바다를 건넌 사건, 세례) → 증거장막의 성소(지성소)
┗성막 제의는 출애굽 이야기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, 신약교회의 구원이야기를 요약한다.
┗특정집단이 증거장막이라는 이름을 갖는다고 해서 그 집단이 정당성을 얻게 된다는 내용이 전혀 아니다.
히9:24 그리스도께서는참 것의 그림자인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
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
┗성막은 진짜를 가리키는 모형이고,참 하늘이 성소임을 말하고 있다.
히4: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(원문-하늘들을 뚫고 가신 자)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...
┗원문의 하늘은 성소이다.[히9:24]
┗대제사장이 1년 딱 한번, 대속죄일 때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용서하는 제사를 위해서 지성소에 들어간다. 마찬가지로대제사장인 예수께서 단 한번 그 지성소로 들어가셨다. 그것이 바로 승천이다.예수께서 지성소로 들어가신 승천으로 인해 우리 죄가 용서함 받는 것이다.
※정리
1.대제사장 예수의 성소 들어가심은 곧승천이다.
2. 따라서증거 장막의 성소는,하나님의 확실한 증거이신 부활 예수님이 승천하신 하늘이다.
┗증거장막의 성소(지성소)에는 하나님 계신 확실한 증거들(언약궤, 증거궤)이 들어가 있었다.
┗지금 지성소인 하늘에도 하나님 계심의 가장 확실한 증거인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들어가 계신다.
3. ‘증거장막의 성소의 열림’은승천하신 예수의 재림이 임박했음을 보여준다.
┗즉 승천을 통해 사라지셨던 예수께서 이제 마침내 자기의 모습을 드러내실 것을 예고하는 것이 '증거장막 성소의 열림'이다.
※증거장막 성전은 특정집단을 말하는 게 아니라, 예수께서 승천하신 하늘을 가리키는 말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.
[15:6-8] |
메시아 예수의 재림 전에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임을 알 수 있다.
성전에 연기가 가득 찼다: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 찼다(이사야6장)
대접: 당시포도주를 마시는 그릇을 의미한다.